[구미]日정부 백색국가 배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

피해기업에 특별자금, 기술지원 및 장기적인 국산화, 다변화, R&D 지원 계획

기사등록 : 2019.08.03 (토) 12:58:01 최종편집 : 2019.08.03 (토) 12:58:01      

구미시(시장 장세용)에서는 8월 2일(금) 17시 시청 3층 상황실에서 김상철 부시장 주재로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구미상공회의소, 기업인, 관련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日정부 백색국가 배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달 28일부터 우리나라가 백색국가에 배제가 되면, 일본이 규제 리스트 대상으로 정한 1,100여개의 전략물자를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현지 기업들은 경제산업성의 사전허가를 받아야 하며, 이 중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화학, 기계 등 이 리스트에 포함되어 구미시 기업 또한 광범위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회의에 참석한 한 기업대표는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달리 예상되는 피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며, 합동대응팀에서 기업의 피해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책 회의에서는 추가적인 수출 규제로 인한 광범위한 피해가 예상되며 간접적인 피해가 돌발적으로 발생될 전망이라서, 합동대응팀은적극적으로 피해를 예방하고, 각 기관별로 피해를 조기에 발견하여 즉각적인 지원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세관을 통해 일본 직수입업체를 파악하고, 수입처 다변화를 위한 코트라의 지원, 일본 소재 대체를 위한 인증, 테스트에 대한 바우처 지원 제도 안내 등 대책을 논의하였다.

회의를 주재한 김상철 부시장은 “합동대응팀의 역할이 중요하며, 일본의 직수입 업체를 파악과 지원, 수입처 다변화 지원, 대체재의 테스트 지원 등 오늘 나온 대책이외에도 기업과 적극 소통해 기업이 꼭 필요한 지원책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119
LG
EM
삼성
구미
癰궰꾦뜮혴餓
625
蹂꾨튆以
많이 본 뉴스
[김천]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농..
[구미]일본 수출규제 대책, 기..
[구미]광복 제74주년 기념 제2..
[구미]구미형 일자리 모델, 성..
[구미]수출규제 합동대응팀 실..
[성주]벼 첫 수확, 나눔을 알리..
[구미]전국체육대회 및 전국장..
[경북도청]경북의 절경과 함께..
[구미]관광진흥 마스터플랜 수..
[고령]찾아가는 마을평생교육강..
[김천]한국농업경영인 김천시연..
[구미]지방보조금 집행관리 및..
[구미]여성단체협의회, 여성시..
[구미]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경북의회]경상북도의회, 제31..
[구미]관내 쌀 생산 농업인 쌀..
[경북도청]영남권 5개 시·도의..
[칠곡]‘3국’으로 행정조직 개..
[칠곡]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
[김천]제6회 행복김천 복지박람..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