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구미 먹거리정책 시민 대토론회! 성황리에 개최!

시민 밥상과 농업, 지역경제를 함께 살리는 푸드플랜 시작을 알리는 계기

기사등록 : 2019.11.12 (화) 08:45:20 최종편집 : 2019.11.12 (화) 08:45:20      



구미시는 11월 11일(월) 오후 3시 시청 3층 상황실에서‘건강한 시민,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고 균형발전 하는 구미시’를 주제로 구미 먹거리정책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및 경북도, aT, 교육지원청, 상공회의소, 농협 관계자를 비롯해 구미공단 기업체, 복지시설,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관련조직, 관련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0여명이 참석했다.

구미시는 푸드플랜 추진계획에 대하여 설명하고, 공공형 운영조직인 재단법인 구미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 타당성 보고회를 가지는 등 현재까지 추진실적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론의 장을 열어 참여자의 의견을 수렴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오늘 마련된 시민 대토론회는 구미형 푸드플랜의 첫 발을 내딛는 중요한 시점으로 종합 먹거리 체계구축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앞장서자’라고 제안하면서,‘행정과 의회·교육지원청·구미공단(기업체)·복지시설·소비자·생산자가 긴밀히 협력하여 다 같이 잘사는 먹거리시티 구미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푸드플랜 사업은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이면서,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생산·소비·안전·영양·복지·환경 등 먹거리 관련 이슈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중소농 소득 증대,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지역경제 활성화, 환경부담 완화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역단위 먹거리 종합전략이다.

시는 지난 4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지역단위 푸드플랜 기반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예산을 지원받아 지역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실행과제 일환으로 지난 8월에는 이장, 지도자, 부녀회장 등 지역 생산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읍면동 순회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순회교육에 참여한 읍면동 지역리더 80명을 모집하여 완주군 푸드플랜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였다. 특히 교육과 연계하여 푸드플랜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참여자 20명을 별도 선발하여 지역리더 간담회를 가지기도 했다.

또한 지난 9. 21(토) 에는 낙동강체육공원에서 구미시장, 시의장, 교육장, 농협시지부장, 구미공단(경제계) 대표, 소비자대표, 생산자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지역먹거리 공급확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시에서는 43만 시민과 3,000여개의 기업, 200여개의 학교 등 우수한 지역여건을 바탕으로 지역 내 소비시장을 분석하고 로컬푸드 공급비중을 늘리기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연말 푸드플랜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사업에 필요한 예산(국비)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LG
tv
삼성
EM
625
1318
\\%
구미
119
많이 본 뉴스
[고령]양파·마늘 의무자조금..
[김천]맛깔친 우수음식점 지정..
[구미]2019년 구미 맛집 발굴·..
[경북도청]배터리 규제자유특구..
[구미]토종벌 관리, 명장에게..
[구미]구미교육지원청, 2019 사..
[구미]구미전자정보기술원, “..
[칠곡]칠곡군,‘보호회관 건립..
[김천]영예의 대상인 “농림축..
[구미]2020년, 시정관리 누수없..
[성주]제27회 정심연서회원전..
[구미]사회적기업 ㈜선산행복일..
[칠곡]백선기 칠곡군수, 백선엽..
[구미]구미보건소, 정신건강·..
[구미]2019년 종합청렴도 3등급..
[성주]성주농업의 미래 청년농..
[경북의회]경북도의회 예산결산..
[성주]국도 위험도로 개선사업..
[구미]2019년 구미시 최고기업..
[김천]국가혁신클러스터 초소형..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