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SIM in GB 2019) 개최

경북도내 70여개 우수 스타트업 발굴, 투자유치 연계

기사등록 : 2019.11.08 (금) 08:48:19 최종편집 : 2019.11.08 (금) 08:48:19      

경상북도는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경주 HICO 1층 전시홀에서 스타트업기업, 투자자(VC), 기업지원기관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SIM in GB 2019)’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내 핵심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VC), 기술협력 등 국내외 네트워킹을 통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육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이번 박람회는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한국벤처투자, 벤처협회, 경북IT융합기술원 등 R&D연구기관 및 도내 대학 뿐 아니라 중국 하얼빈시도 참여하여 글로벌 행사로 진행되며 전문투자상담, 투자설명회, 포럼, 경북-하얼빈 글로벌 스타트업 교류협력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창업․벤처기업 50개사(국내 40개사, 중국 10개사)의 우수제품 및 아이디어 상품을 홍보, 전시하기 위한 부스 운영 ▲수도권지역의 VC, AC가 참여하는 벤처기업 투자 설명회(70개기업) ▲‘4차산업 핵심기술 및 창업벤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이놈들 연구소 최현철 대표, 한국 액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회장,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 및 중국 하얼빈 연사의 포럼 및 세미나가 진행된다.

또한, 시군 벤처기업 담당자, 관계 연구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스타트업․벤처 투자 역량강화 교육도 함께 이루어진다.

▲‘벤처캐피탈의 투자 전략’을 주제로 대교인베스트먼트 김범준 팀장▲‘벤처펀드의 구조와 결성절차의 안내’미라파트너스 박미라 대표 ▲‘글로벌스타트업 투자전략 및 실패분석’(주)요즈마 코리아 이기엽 부사장
▲‘스타트업의 자금조달 및 투자전략’인라이트벤처스 손민호 상무,박문수 대표의 수준 높은 강연을 분야별로 들을 수 있는 기회이다.

이번 행사는 중국 하얼빈시의 스타트업 기업(10개사) 기업홍보 및 제품전시를 위한 부스 설치 및 하얼빈공대 대학생 5개팀이 창업 경진대회에 참여한다.
※ 제8회 대학생창업경진대회 26개팀 참가(국내 21, 하얼빈 5)

이와 별도로 도내 스타트업 기업의 해외시장 및 투자유지를 위해 도, 하얼빈, 액셀러레이터협회, 경북TP간의 업무협약(MOU)을 체결, 경북-하얼빈 글로벌 스타트업의 교류 및 경제협력을 위한 장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매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되었던 대학생 창업경진대회를 올해는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와 함께 개최하며, 행사당일 도내 기업인 ㈜은성, ㈜나인랩스, 소니스트, ㈜헤븐트리 4개사는 벤처캐피탈(VC)로부터 11억 2천만원 정도의 직접투자를 유치하여 이를 기념하는 행사(Ceremony)도 열려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경상북도에서는 중소벤처 스타트업 기업발굴 및 집중육성을 위해 2019년 벤처기업지원팀을 신설하여 ‘경상북도 창업․벤처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광역단체 중 최초로 제정하여 창업․벤처기업 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

벤처기업 집적시설 역량강화 사업, 경북 혁신벤처 액셀러레이팅 사업을 통해 벤처 스타트업의 육성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벤처기업 육성자금지원(연금리 1%)은 상반기 조기소진에 따라 당초 30억원에서 60억원으로 규모를 확대해 지원에 나서고 있다.

또한 중소 벤처기업의 R&D 및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그 밖에도 판로지원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하여 도내 벤처 스타트업 20개사를 해외 박람회(홍콩, 핀란드)에 참가시켜 해외시장의 흐름을 읽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등 벤처기업 지원에 적극 힘쓰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019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 데이와 같은 전국 규모의 벤처 스타트업 투자 박람회가 우리지역에서 처음 개최되어 중국 하얼빈시 및 서울 등 수도권의 벤처캐피탈(VC), 한국 액셀러레이터협회 등이 참여하여 지역 스타트업․벤처기업이 국내외 진출을 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참가한 기업은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을 알리고, 투자 창출의 기회를 얻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도에서도 벤처․스타트업을 위해 지속적인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LG
119
EM
625
RNAL
1318
寃쎌긽遺
\\%
많이 본 뉴스
[구미]2020년 노인일자리 사회..
[경북도청]‘2019 경상북도 새..
[김천]새마을운동 종합평가‘대..
[고령]양파·마늘 의무자조금..
[구미]구미국방벤처센터, 협약..
[구미]2019년 구미 맛집 발굴·..
[구미]구미교육지원청, 2019 사..
[구미]구미전자정보기술원, “..
[김천]맛깔친 우수음식점 지정..
[경북도청]배터리 규제자유특구..
[구미]2020년, 시정관리 누수없..
[성주]제27회 정심연서회원전..
[구미]토종벌 관리, 명장에게..
[성주]나라사랑 보금자리 준공..
[구미]구미지역 규제혁신 현장..
[경북도청]소통의 여성 리더십..
[성주]2019년 성주군 산업안전..
[구미]2019 Sweet멘토단 종결식..
[경북도청]경북농업기술원, 스..
[구미]2019년 종합청렴도 3등급..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