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동도상 윤영하 죽도역사홍보사 대표, 서도상 최장근 소장 수상

특별상 이인규 서울대 생명과학부 명예교수 수상

기사등록 : 2019.12.10 (화) 08:12:37 최종편집 : 2019.12.10 (화) 08:12:37      

경상북도는 독도평화재단이 주최하는 ‘제7회 독도평화대상’에 윤영하 죽도역사홍보사대표가 동도상을, 최장근 대구대 독도영토학연구소장이 서도상을, 이인규 서울대 생명과학부 명예교수가 특별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9일 오후 포항시립 중앙아트홀에서 수상자 및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동도상을 수상한 윤영하 죽도역사홍보사 대표는 일본 오사카에 거주하는 재일동포로서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 조례제정이 한일관계를 크게 훼손한다고 보고 ‘죽도의 날’을 폐지하여 ‘경상북도와 시마네현의 관계를 복원할 것’을 촉구해 왔으며, 더불어 일본 현지에서 독도 관련 단체를 조직하는 등 독도가 한국땅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왔다.

서도상을 수상한 최장근 대구대 독도영토학연구소장은 독도영유권에 대한 왕성한 학술활동과 매년 평균 6편 ~ 10편 이상의 독도관련 논문작성과 ‘독도영토학’강좌를 개설, 강사양성 및 재학생들에게 ‘독도가 한국영토’라는 논리 전개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특별상을 수상한 이인규 서울대 생명과학부 명예교수는 문화재청 문화재연구위원(‘95~‘13)으로 독도의 자연생태계 학술조사 연구를 여러 차례 실시했으며 독도를 ‘천연보호구역’ 으로 지정해 국가적인 관리 보호 업무에 임하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한편, 동도상을 수상한 윤영하 죽도역사홍보사 대표는 대리수상자를 통해 "그간 일본에서의 독도역사 전단지 배부를 위한 트럭 홍보활동과 자택에서 독도역사 연표에 의한 진실규명 노력 등을 회고하면서, 사시사철 보이는 독도역사 옥외 간판을 일본땅에 세우는 것이 마지막 사명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혀 참석자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독도평화대상 시상은 (재)독도평화재단이 독도 수호와 홍보에 공이 큰 개인이나 단체를 발굴해 알리고 아울러 독도의 평화적, 인권적, 환경적, 문화적 의미를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으며 경상북도가 후원하고 있다.
김남일 경상북도환동해지역본부장은 "독도는 경북의 자랑이자 대한민국의 자존심이며 우리의 역사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과거 자신들이 저지른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 면서

"앞으로 도에서는 온 국민과 함께 일본의 역사인식을 규탄하고 세계인들에게 독도는 대한민국의 땅임을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EM
LG
119
625
삼성
1318
박세범
등대박물관
많이 본 뉴스
[구미]직장․공장새마을운..
[성주]2020년 재난관리평가, 기..
[경북도청]경북도, 2020년은 벤..
[경북도청]2020 경북여성 신년..
[경북도청]‘CES 2020’대구경..
[구미]김세환 구미시 신임 부시..
[경북도청]2020 새해농업인실용..
[김천]김천시청 민원실 이동 금..
[구미]상생형 구미일자리, 추진..
[경북도청]경북도, 지난해 공모..
[경북소방]경북소방본부, 겨울..
[경북도청]경북도, 올해 마을단..
[구미]2020 새해농업인 실용교..
[경북도청]경북도, 기존 노인돌..
[경북도청]경북 규제자유특구,..
[성주]세계의 명물“성주참외”..
[김천]신규 예비사회적기업 3개..
[구미]아름다운 동행 ‘나도 치..
[고령]대가야읍, 노인일자리 소..
[구미]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