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경상북도교육청,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2년 연속 전국 제패

대통령상, 최우수상1점, 특상4점, 우수상7점, 장려상8점으로 17개 시․도 중 종합 최우수

기사등록 : 2018.08.14 (화) 11:39:07 최종편집 : 2018.08.14 (화) 11:39:07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한 제40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제39회 대회에 이어 2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자를 배출하여 경북의 과학 및 발명교육 우수성을 전국에 과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과학발명 활동을 통한 창의력 계발과 과학적 탐구력 신장을 목적으로 1979년 첫발을 내디딘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올해로 40회째를 맞고 있으며, 해마다 8만 명 이상의 초·중·고등학생이 참여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발명대회이다.



올해의 경우 경북을 대표하는 21개 작품을 포함, 시․도 예선을 거쳐 올라온 301점의 본선작품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13일까지 서면심사와 면담심사를 통해 입상작품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에서 가장 우수한 1개의 작품에만 대통령상이 수여되었다.

이 대회를 위해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원장 류창식)은 지난 5월에 도예선 대회를 개최하여 본선 출품작 21개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전국대회 직전까지 아낌없는 작품 제작지원을 통해 대통령상 이외에도 최우수상 1점, 특상 4점, 우수상 7점, 장려상 8점 등 참가자 전원이 입상하여 경상북도교육청이 전국 17개 시․도 중 종합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게 하였다.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된 경북과학고등학교(교장 이진옥) 3학년 최원찬 학생(지도교사 손문규)의 발명품은‘Non-splash sole(물 튐 방지 밑창)’이라는 작품으로 비가 내릴 때 걷고 나면 항상 바지 뒤에 물방울이 튀어 얼룩이 져 있는 모습을 보고, 신발 뒤꿈치에서 물방울이 튀어 오르는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 신발 뒤꿈치와 밑면의 홈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물이 튀지 않는 신발 밑창을 제작한 결과 이번 영광을 안게 되었다.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은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 대통령상을 배출한 것은 과학발명교육의 메카인 경북 교육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알리는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그동안 과학발명교육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 준 모든 경북 교육가족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과학 및 발명교육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적인 과학교육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였다.

한편, 제40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식은 9월 5일(수)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열리며, 선정된 우수 작품들은 10월~12월 중 전국을 순회하며 지역별 1주일 내외로 전시될 예정이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EM
LG
tv
119
625
RNAL
援먯쑁媛
癰궰꾦뜮혴餓
勇슿뉔ゥ혡歷
많이 본 뉴스
[구미]더위를 피하는 똑똑한 방..
[김천]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농..
[구미]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기..
[경북도청]경북도 우수 수산물..
[구미]일본 수출규제 대책, 기..
[구미]구미시배구협회 초청 몽..
[경북소방]여름철 벌쏘임 환자..
[경북의회]아베정부의 내정간섭..
[구미]구미공단 50주년 기념사..
[경북도청]경북의 절경과 함께..
[구미]광복 제74주년 기념 제2..
[구미]수출규제 합동대응팀 실..
[경북도청]경북 농업인 정보화..
[김천]김천시의회, 한국농업경..
[칠곡]북삼읍,‘북삼읍민과 함..
[칠곡]왜관읍, 읍승격 70주년..
[경북도청]2019 한중 청소년 예..
[김천]김(천)스(포츠)타(운)와..
[구미]구미형 일자리 모델, 성..
[경북도청]이마트 입점 안테나..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