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양파·마늘 의무자조금 설치를 위한 설명회 개최

기사등록 : 2019.12.06 (금) 10:48:03 최종편집 : 2019.12.06 (금) 10:48:03      

고령군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4일(목) 고령군농업기술센터에서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설치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고령군은 도내 양파 재배면적 1위, 마늘재배면적 3위, 전국적으로도 상위권에 속하여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중앙에서도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고령군 의무자조금 설명회에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 이정삼 과장을 비롯하여 자조금 통합지원센터 김응철 센터장이 함께 방문하여 고령군 양파·마늘 농가에 농업환경의 변화 및 의무자조금 취지와 정부방침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금년 정부와 지자체, 농협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양파·마늘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농가와 농협, 저장 및 유통업자 등의 채산성이 악화 되면서 양파·마늘 양념채소 농가의 어려움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개도국 지위 포기로 농식품 수입확대와 WTO에서 허용되지 않는 보조금 감축,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베이비붐세대 은퇴로 인한 소비 감소 등 대내외적 여건이 열악한 상황에 맞서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농업인이 주도하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양파·마늘 품목에 종사하는 농업인이 스스로 해당품목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제도적 기금을 모으는 의무자조금 설치가 하나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설명회에서 의무자조금 제도가 생소한 농업인, 생산자단체, 농협, 읍·면·동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의무자조금 개념과 필요성, 의무자조금 설치절차, 의무자조금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해당산업 관계자들의 의무자조금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이 되었다.

더불어 이번 설명회를 통해 의무자조금제도는 어려운 농업환경에 대응하여 농가소득을 보장받기 위한 새로운 돌파구로 인식되면서 많은 농업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가 부여되었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19
LG
al
tv
EM
119
援먯쑁媛
援ъ슫珥
諛뺤꽭踰
많이 본 뉴스
[경북도청]김치수출 주역업체..
[경북도청]대구경북 시도민의..
[경북도청]그린뉴딜사업 에너지..
[경북도청]동북아(NEAR) 사무국..
[경북도청]반학반어(半學半漁)..
[경북도청]코로나19로 중단됐던..
[경북도청]경북도, 공공기관 경..
[구미]장세용 구미시장, 균형위..
[성주]‘ᄒᆞᆫ..
[구미]2020년 환경오염사고 대..
[구미]구미 신라불교초전지 정..
[구미]장세용 구미시장, 국가균..
[구미]중소기업 기술치료는 ‘..
[성주]'이동빨래방' 운영 업무..
[기타기관]석유관리원, 국가중..
[고령]다산면, 노인일자리 안전..
[고령]성산면, 주민자치센터 색..
[고령]최영수 운수면 명예면장..
[김천]남면봉천지구, 지적재조..
[김천]‘2020 생명존중 실천 슬..
포토 뉴스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
이미지 없음